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HOME >> 성인클리닉 > 두통
 
 
두통은 매우 흔한 증상이며, 그 원인이나 양상도 매우 다양합니다. 일반인4명중 3명은 자주 두통을 겪는다고 합니다. 이중 상당수는 만성적으로 아프고, 심한 고통을 호소합니다.

< 두통의원인 3가지 >
* 긴장성 두통 - 머리와 목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이 수축하여 생기는 두통
* 혈관성 두통, 편두통 - 뇌를 싸고 있는 혈관이 늘어났다 줄어들었다 하면서 생김.
* 머리 속에 질환이 있는 경우 - ex) 머리 속에 혹이나 염증, 또는 머리를 다친 후 후유증

두통 환자의 대부분은 긴장성 두통과 편두통이며, 이 두 가지가 함께 섞여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정신과적 문제에 대해서는 병이라는 인식이 아직도 많이 부족합니다. 머리가 심하게 아프거나 배가 심하게 아플 경우, 이런 증상을 정신력으로 해결하라고 할 사람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정신적인 문제는 마음의 문제로 표현되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 마음과 신체의 모든 기능을 조절하는 뇌의 문제입니다. 위장관에 문제가 생기면 배가 아픈 증상이 나타나듯이 뇌에 문제가 생기면 보통 사람보다 많이 불안하거나 원치 않는 생각이 계속해서 떠오르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 증 상 : 한쪽 머리가 지끈거리고 욱신거리는 통증이 옵니다. 그러나 양쪽 머리가 다 아프기도 하며 오래되면 다양하고 애매한 통증을 보이기도 합니다. 오전에 심하고 흔히 속이 울렁거리거나 눈이 부신 증상을 동반합니다. 두통이 온다는 징조를 보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눈앞에 뭔가 번쩍거리는 느낌, 힘이 쭉 빠지거나 어지럼증, 불쾌한 기분 등 다양한 증상을 미리 경험합니다.

* 원 인 : 뇌는 우리 몸에서 피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부위이므로 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이 혈관들이 늘어났다 수축했다 하면서 생기는 두통입니다.

* 치 료 : 우선 편두통을 유발시키거나 악화시키는 요인들을 없애도록 합니다. 긴장성 두통과 마찬가지로 스트레스나 심리적으로 부담이 있을 때 더 심해지므로 이를 잘 조절하여야 합니다. 커피, 술(특히 포도주), 몇몇 소염진통제, 피임약, 일부 고혈압 약 등이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불규칙한 수면을 피하고 과도하게 잠을 자지 않도록 합니다. 월경중이나 월경 직전에 더 심해지는 사람은 예방적 조치가 필요합니다. 치즈나 초코렛도 좋지 않으며 그밖에 화학조미료, 가공한 육류(핫도그), 찬 음식도 사람에 따라서 편두통과 유사한 통증을 일으킵니다. 심한 통증이 온 다음에는 약이 잘 안 듣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전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두통이 자주 오는 경우에는 평소에 예방치료를 해야 합니다.